공개지식 상세내용

상세정보

제목 히로뽕(필로폰, 메탐페타민과 메스암페타민)
분류 마약·조직범죄 > 마약
중요키워드
등록 일자 2002년 12월 07일
출처 검찰청

본문내용

1. 어원
각성제가 개발되는 계기가 된 것은 전부터 종합감기약으로 취급되어 오던 에페드린의 발견 때문이다. 에페드린은 1887년에 동경제국대학 의학부 나가이 교수의 손에 의해서 현재에도 한방에 사용되고 있는 마황의 성분에서 발견.합성되었다. 그리고 1923년부터는 진해제로서, 천식의 특효약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에페드린은 각성제와 흡사한 구조를 하고 있다. 나가이 교수는 이 에페드린을 합성하는 도중에,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각성제의 태반을 차지하고 있는 메스암페타민(필로폰)을 합성했다. 하지만 이것이 각성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알지 못했다.
그후 1933년에 미국에서 역시 에페드린과 흡사한 각성제의 일종인 메스암페타민이 합성되었으며 합성자 자신이 복용해 보았더니 각성.쾌감작용이 확인되었다. 화학이 그 산파역 노릇을 한 메스암페타민, 메탐페타민이라는 각성제의 탄생이었다.
1930년대 이후에 전세계적으로 활발해진 암페타민연구에 힘입어 일본 사람들은 예전에 발견한 이 약물을 상품으로 만들었다. 제조회사 이름은 군국주의 냄새가 물씬한 大日本製藥이고, 상품명은 PHILOPON이었다. 이 상품명은 philo-(좋아한다는 뜻)와 ponos(일,노동이라는 뜻)의 합성이다. (일을 좋아한다는 의미는 각성제의 효과로서 피곤한 줄 모르고 일을 계속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그만큼 각성제의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암시하는 부분이다.)
처음에 메스암페타민은 천식의 치료약으로서 사용되었다. 하지만 강렬한 각성.쾌감작용 때문에 미국 등지에서는 점차로 시험공부중인 학생이나 장거리 주행의 트럭 운전기사들이 남용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로 망상성 정신장해 등 각성제 중독현상을 많이 발생시키게되었다. 그 후 대량으로 사용되는 계기가 된 것이 제2차 세계대전이다. 병사의 사기양양, 내구력 향상을 위해서 각국의 군대에서 사용된 것이다.
일본의 경우는 진주만을 폭격한 가미가제특공대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각성제를 복용한 가미가제는 두려움도 잊어버리고 배고픔과 피로함도 마비된 채로 공격하였다고 한다. 
메탐페타민이건 암페타민이건, 그 약리 작용은 공통적이다. 인간의 정신활동을 지배하고 있는 전두연합령을 중심으로 하는 대뇌피질을 각성시켜 사고력, 기억력, 집중력 같은 것을 순식간에 고조시킨다. 구미의 상용자가 '러시(rush)'라든가 '플래시(flash)' 따위로 부르는 작용이다. 암페타민에 '스피드'라는 속칭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2. 특징
일반적 특징 - 메스암페타민의 모양은 설탕과 소금처럼 생겼으나 약간 반짝거림이 있고, 손으로 약물을 누리면 잘부스러지며 분말로 변하고, 흰색 또는 약간의 노란색(세척이 잘 않된 히로뽕)을 띄며 냄사는 나지 않는 것이 특징.
확인방법 - * 컵에 물을 넣고 히로뽕으로 추정되는 약물을 컵속에 떨어 뜨리면
             히로뽕은 원모양을 그리면서 빠르게  회전함(히로뽕의 수축작용)
           * 은박지 위에 올려놓고 불로 태우면 플라스틱이 타는 것 같은 고약한
             냄새가 남
           * 히로뽕의 맛은 쓰고 혀에 직접적으로 닿으면 상처가 날 수 있음
             (염산기에 의한 작용) -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법적으로 처벌 받습니다.
3. GHB(Gamma-hydroxybutyrate), 일명 물뽕
GHB는 2001년 3월 20일 개최된 제 44 차 유엔마약위원회(CND)1)에서 향정마약으로 분류하여 마약으로 규정된 물질로 우리 나라는 2001년 12월 19일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시행령에 포함시키면서 마약류로 규정하였습니다.
무색 무취의 GHB는 소다수 등 음료에 타서 복용하여 "물같은 히로뽕"이라는 뜻으로 일명 "물뽕"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약물효과로는 기분이 좋아지고 다소 취한 듯 하면서도 몸이 쳐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단순 음료가 아닌 알콜류에 타서 마시면 그 효과가 급속하여 의식불명에까지 이르며 당시 상황을 기억할 수 없게된다.  미국, 캐나다, 유럽 등지에서 성범죄용으로 악용되어 "데이트 강간 약물(Date Rape Drug)"로도 불리고 이미 유럽에서도 GHB 남용이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닫기